HOME_제1진료실_한방부인과_홧병 (스트레스)
     억울한 감정을 제대로 풀지못하고 오랫동안 참음으로 인해 가슴 답답함, 두근거림 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질병을 말합니다. 1996년 미국 정신과협회에서는 이 화병을 한국인에게만 나타나는 특이한 현상으로 정신질환의 일종으로 공인한 바 있습니다.
....
     남여의 생리적ㆍ심리적 특성 차이로 인해서 남자의 경우는 밖으로 표출하여 풀기 때문에 똑같은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홧병이 아닌 만성피로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반면, 여자의 경우 안으로 삭히고 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특유의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동의보감에서 홧병과 관련된 증상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은 글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칠기
가래가 뭉친 것이 솜 같기도 하고 엷은 막 같기도 하며 심하면 매화씨 같기도 하다. 이러한 것이 목구멍을 막아서 뱉으려고 해도 나오지 않고 삼키려고 해도 넘어가지 않으며 혹은 속이 그득하면서 음식을 먹지 못하거나 기가 치밀면서 숨이 몹시 차게 된다.
기역
기역은 기가 치민다는 것으로 기가 배에서부터 때때로 치밀어 오르는 것이다. 여러 가지로 치밀어 오르는 것은 모두 화(火)에 속한다.
기울
일체 공무나 사사로운 일에 마음이 맞지 않거나 명예와 재물을 모으려는 것이 뜻대로 되지 않아 억울하게 생각하면서 고민하거나 7정(七情)에 상하여 음식을 먹고 싶지 않고 얼굴이 누렇고 몸이 여위며 가슴 속이 그득하고 답답한 것이다.
 
     똑같은 일을 하는데 유난히 스트레스가 더한 사람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더하다 보니 일을 하면서도 쉽게 지치고 짜증도 많아지게 됩니다.
.....
     타고난 성격의 예민한 정도는 개인별로 차이가 큰데, 예민한 사람은 대수롭게 지나갈 일도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각을 하다보니 본래의 스트레스 보다 더 큰 스트레스로 느껴지게 됩니다. 완벽을 추구하고, 유난히 깨끗한 것을 좋아하고, 일을 완벽하게 하지 않으면 마음이 불안한 등의 강박 증상도 나도 모르는 스트레스가 됩니다.
....
     이런 사람들은 심허(心虛), 담허(膽虛)한 체질로 보고 치료를 하게 됩니다. 마음의 건강이 몸의 건강을 크게 좌우하게 되는 경우로 이러한 체질은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치료에 더욱 각별한 관심이 요구됩니다.
 
     홧병의 증상에서도 볼 수 있듯 스트레스가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적인 통증이 호전과 악화를 반복해가면서 지속될 경우 스트레스에 의한 것인지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것을 현대의학적인 명칭으로 ‘자율신경 실조증’, 또는 ‘심신증’(心身症)이라고 합니다.
....
     자율신경 실조증심신증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율신경 실조증 [自律神經失調症, autonomic imbalance]
자율신경기능의 부조화로 일어나는 이상증세로 내장의 질병을 의심하는 증세가 있는데도 검사를 해보면 아무 기질적인 변화가 보이지 않는다. 신체 증상으로 주기적 또는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두통ㆍ현기증ㆍ실신, 온도감각의 이상, 타액 ㆍ위액ㆍ눈물의 분비 이상, 발한ㆍ두드러기, 심장부의 압박감, 맥박ㆍ혈압의 동요성, 수족의 떨림 등이 있고, 정신 증상으로 쉽게 흥분하거나, 권태감ㆍ긴장감ㆍ압박감 등이 있다.
....
또 설사ㆍ변비ㆍ멀미ㆍ비만ㆍ체중 감소ㆍ불면증ㆍ성기능장애 등이 나타난다. 상태는 여름에 나쁘고, 그 중에서도 오전 중에 심하며, 오후에는 가벼워지고, 밤이 되면 좋아진다. 여성, 특히 젊은 여성이나 갱년기의 여성에게 많고, 창백하고 마른 타입의 사람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심신증 [心身症, psychosomatic disease]
심리적인 스트레스(욕구불만을 근거로 하여 일어나는 심리적 긴장 상태)가 하나의 계기가 되어 일어나는 신체의 질환으로 ‘정신 신체증’ 이라고도 하며 걱정되는 일이 많거나 실패 등으로 낙담했을 때 복통ㆍ설사ㆍ변비ㆍ구토ㆍ구역질 등이 일어나서 위나 장의 상태가 좋지 않을 때가 흔히 있다. 이 경우, 이들의 기관을 조사해 보아도 검사 결과로는 이상이 없을 때가 많다.
....
이것은 심신증의 전형적인 것으로서, 의사는 환자가 납득할 수 있도록 친절하고 자세하게 질환을 설명하고 환자의 신뢰를 얻은 뒤에 정서 긴장에서 유래하는 증세의 의미를 이해시켜, 의사와 환자의 협력에 의하여 환자의 정신적 고민을 제거해야 한다.
 
구분 증상 치료법
경증 - 가슴 두근거림, 잘 놀람, 한숨, 가슴의 답답함, 목의 이물감
- 불규칙한 월경, 월경 전 후의 민감함, 대하
- 신경쓰고 난 뒤 반복되는 체기와 설사, 변비
- 홧병의 초기 증상
- 침 뜸 치료 위주
중증 - 한열왕래(열이 올랐다가 내리고 그에 따라 땀이 남)
- 대소변 이상(변비, 오줌소태)
- 붓기(아침에 심하고 오후에 줄어들며, 얼굴 손발위주)
- 체중증가(붓기가 살이 되며, 체중은 늘지만 몸은
더 피곤하고 무거움)
- 관절통(전신에 걸쳐서 여러 관절에 통증이 발생)
- 월경이상(월경량, 주기의 변화)
- 홧병이 심해져서 발생하는 증상
- 한약 치료 위주로 침 뜸 치료를 병행합니다.
- 초기 치료가 늦어질 경우 자궁질환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